본문 바로가기
토막상식

사이코(psycho)의 유래, 어원

by 런조이 2021. 8. 24.

사이코(psycho)

사이코(psycho)의 어원은 그리스어 프쉬케(Psyche)이며, 프쉬케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름다운 공주의 이름이다.그리고 정신이란 뜻을 지니고 있는 접두사로도 쓰인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프쉬케는 너무나 아름다웠기 때문에 사람들은 미의 여신인 아프로디테보다도 그녀를 더 흠모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이에 질투를 느낀 아프로디테(비너스)는 자신의 아들인 에로스에게 프쉬케가 사람들의 사랑을 받지 못하도록 시켰다. 그리하여 프쉬케는 비운의 길을 걷게 되었지만, 에로스는 프쉬케의 미모에 빠져 부부가 되어 기쁨이라는 아들을 낳게 된다.

 

 

 

 

 

프쉬케는 또한 그리스어로 정신이라는 뜻 외에 나비라는 의미도 지니고 있다. 나비는 미천한 애벌레의 생활을 거쳐 고치를 뚫고 나와 아름다운 날개로 하늘을 나는 기쁨을 누리는 곤충이다. 그래서 고난을 거치고 정화된 뒤에 순수하고 참된 기쁨을 누리는 영혼의 상징이며, 신화 속에 나오는 프쉬케의 일생과도 일치한다.

 

 

 

 

 

 

이러한 프쉬케(Psyche)가 영어로 유입되어 사이코(Psycho)로 어형변화했고, ‘정신을 뜻하는 접두사 사이코(Psycho)질환을 뜻하는 어미 시스(sis)가 합쳐져서 사이코시스(psychosis)란 말이 생겨났다. , 성격이 이상하거나 정신병적 행동을 하는 사람을 가리켜 사이코시스라 하는데, 통상 이를 줄여서 사이코라 불리게 되었다.

반응형

'토막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어는 왜 검은색일까?  (0) 2021.09.01
샌들(sandal)의 유래, 어원  (0) 2021.08.25
사이렌의 유래, 어원  (0) 2021.08.19
사보타주의 어원, 유래  (0) 2021.08.11
가짜 배고픔에 속지 마세요!  (0) 2021.07.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