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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트램 관련주, 친환경 전차(미래차 분야)

by 런조이 2022.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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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트램 관련주, 친환경 전차(미래차 분야)

프랑스 리옹의 노면전차

1. 수소트램이란?

수소트램은 도로 위에 만든 레일을 주행하는 노면전차를 말한다.

수소트램은 전철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교통수단으로써 차량 내 탑재된 수소연료전지를 통하여 열차 운행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여 운행한다. 따라서 전력설비 등 외부 전력공급 인프라가 필요 없어 건설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1887년 미국에서 처음 도입되어 전 세계로 확산되었으나 1920년대 이후 버스가 보급되면서 사용량이 감소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1899년 처음 개통되었으나 1968년 운행이 중단되었다.

 

 

2. 수소트램의 작동원리

수소트램이 작동하는 원리는 

① 열차의 상단에 수소탱크와 연료전지를 두어 전기를 만들고

② 만들어진 전기를 열차의 하단의 축전지에 공급하면

③ 축전지의 전기는 인버터를 거쳐 모터에 공급되어 열차를 움직이게 된다.

최고속도는 연료전지의 성능으로 결정되고, 주행거리는 수소탱크의 용량으로 결정된다.

3. 수소트램의 장단점

수소트램이 최근 다시 주목받는 이유는 전기로 움직이기 때문에 오염물질 배출이 상대적으로 적어서 탄소중립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친환경 수출상품으로도 적극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지하철이나 경전철보다  공사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배터리 방식의 전기트램의 비교하여도

주행거리가 길어질수록 고중량, 고가인 배터리를 탑재해야 하는 배터리 방식에 비해 수소트램은 수소를 충전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장거리 주행거리나 주행 빈도가 높은 경우 전기트램에 비해 유리하다.

게다가 수소차 기술력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수준으로서 기술력과 경험을 활용하면 단기간 내에 수소트램을 상용화하고 글로벌 친환경 열차 시장에서도 우위를 점할것으로 기대된다.

 

문제는 기존 도로 교통시스템을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고, 차선 하나가 별도로 필요해 좁은 도로에서는 교통 혼잡을 야기할 수 있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4. 수소트램 관련 단어

울산 수소트램

울산형 스마트 뉴딜 대표 사업인 도시철도망(트램) 구축 계획이 국토교통부의 최종 승인을 받았다. 국내 첫 수소트램으로 추진하는 이 사업은 1조 3316억 원을 투입해 총 4개 노선, 48.25km로 구축될 예정이다.

 

1호선은 타당성 재조사 중이고, 2호선은 최근 기획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었다. 울산시는 재정 여건과 이용객 수요 등을 고려해 오는 2024년 1,2호선(1단계)부터 우선 착공해 오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5. 수소트램 관련주의 전망

울산시가 수소트램 실증 및 상용화를 위한 협약을 맺은 기업은 현대로템이다.  트램용 핵심 부품 및 성능시험 플랫폼을 구축하고, 차량을 제작할 시기를 잘 가늠하여 장기적 관점으로 접근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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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소트램 관련 종목

관련 종목으로는 현대로템, 이엠코리아, 에코바이오, 제이앤케이히터, SK가스 등이 있다.

 


현대로템(064350)

주요 사업은 철도, 방산, 플랜트 부문으로 분류된다. 철도 부문은 철도차량 제작, E&M(Electrical & Mechanical) 및 O&M(Operation & Maintenace) 등을 영위한다.

최근 현대자동차그룹 차원의 수소사업 역량 확대로 수소리포머, 수소충전소, 수소트램 등 수소 관련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향후 수소리포머 수주량에 따라 공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엠코리아(095190)

주요 사업부문은 공작기계 부문, 방산 및 항공 부문, 발전설비 부문, 설용 터널보링머신(TBM)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으며, 자회사의 경우 환경 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을 영위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다. 공작기계 완성품 및 부품을 제작하여 국내 주요 공작기계 업체에 OEM 형식으로 납품한다.


에코바이오(038870)

에너지 사업으로 매립지 가스를 정제한 후 수소를 생산하여 수소전기차에 충전하는 상암수소 스테이션을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제이앤케이히터(126880)

주요 사업으로 FH(산업용가열로) 부문과 수소사업 부문으로 특화되어 있다.

신규 사업으로 석유대체에너지 설비와 관련하여 석유대체 제품의 핵심원료인 일산화탄소와 수소로 구성된 합성가스(Syngas)를 제조하는 설비 연구 진행 중이다.

 


SK가스(018670)

주요 사업으로 LPG 수입, 저장, 판매 등이 있다. LPG 사업 이외에도 세계 최초 LNG/LPG Dual 발전 사업 등을 추진 중이다.

2024년 완공 예정인 울산 LNG터미널에서 발생하는 냉열을 활용해 액화수소 생산을 검토 중. LPG충전소를 수소충전소로 전환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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