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브랜디드 콘텐츠 관련주, 자연스러운 광고(미디어 분야)

by 런조이 2022. 7. 26.
반응형

브랜디드 콘텐츠 관련주, 자연스러운 광고(미디어 분야)

 

1. 브랜디드 콘텐츠의 의미

브랜디드 콘텐츠(Branded Contents)는 소비자에게 오락이나 교육적 부가가치를 제공하기 위하여 브랜드(기업)에 의해 제작 및 큐레이션 된 콘텐츠이다.

즉, 크리에이터나 퍼블리셔가 금전이나 무료 선물 등의 후원을 받고 비즈니스 파트너를 소재로 하거나 비즈니스 파트너부터 영향을 받은 내용을 담아 제작한 콘텐츠를 말한다.

 

 

소비자를 위한 것이라지만 브랜드 인식 구축과 선호도 증가에 목적이 있다. TV, 영화, 동영상, 게임, 웹툰, 공연 등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메시지를 녹이는, 기존의 상업적 광고와 다른 포지션을 취한다.

소비자로 하여금 거부감이 적고 적극적인 참여와 공유를 이끌어 내기에도 용이하다.

 

한편으로는 브랜디드 콘텐츠 도구를  사용해서만 게시할 수 있으며, 크리에이터는 사전 허락을 받고 브랜디드 콘텐츠 도구를 사용하여 추천 타사 제품, 브랜드 또는 비즈니스 파트너를 태그해야 한다. 크리에이터는 본인이 등장하지 않거나 제작에 관여하지 않은 콘텐츠를 게시할 때 후원을 받을 수 없는 점 등이 있다.  

 

 

 

 

 

2. 브랜디드 콘텐츠 연관 단어

콘텐츠(contents)

콘텐츠란 문화적 소재가 구체적으로 가공되어 매체에 체화한 무형의 결과물이다. 여기서 문화적 소재란 우리 일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의미하며, 구체적 가공은 기획자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통해 제시되는 일련의 스토리텔링 방법을 뜻한다.

 

 

브랜드 광고(Brand Placement)

일정 기간 동안 다수의 영화를 선정해 특정 제품을 계속 등장시킴으로써 지속적으로 기업의 브랜드를 알려 주는 광고 기법이다. 차세대 간접광고(PPL)가 단일 제품의 광고에 그치는 반면에, 브랜드 플레이스먼트(BPL)는 통합 브랜드 마케팅을 구현한다는 특징이 있다.

 

 

 

3. 브랜디드 콘텐츠 관련주의 전망

콘텐츠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는 만큼 기업의 개입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반응형

 

 

4. 브랜디드 콘텐츠 관련 종목

관련 종목으로는 카카오, 콘텐트리중앙, 스튜디오드래곤, CJ ENM 등이 있다.

 


카카오(035720)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 국내 1위 SNS 서비스인 카카오스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가입자 기반을 대상으로 모바일 게임, 모바일 광고, 모바일 커머스, 모바일 콘텐츠 등의 서비스를 연계하여 수익을 창출 중이다.

 


콘텐트리중앙(036420)

메가박스 영화관 운영, 중앙일보 계열의 지주사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츠 투자사업을 영위한다. 자회사인 제이티비씨스튜디오(주)는 드라마, 시사, 예능프로그램 유통 및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 유통을 주업으로 영위 중이다.

 


스튜디오드래곤(253450)

CJ그룹 계열의 드라마 등 방송 영상물 제작업체이다.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 등을 영위한다. <미생>,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선샤인> 등을 제작하였다.

 

최대주주 CJ ENM이 소유하고 있는 tvN 및 OCN에 드라마를 공급하고 있으며, 지상파 등으로 매출처를 확대 중이다.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하고 있는 중이다. 

 


CJ ENM(035760)

CJ오쇼핑과 CJ E&M과의 합병 법인이다. 방송채널 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채널CGV, XTM, O'live, Tooniverse 등의 채널 운영 및 방송채널 사용사업을 영위한다. 커머스 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