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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정보

롱테일 관련주, 진열의 제한이 없는 인터넷의 힘(언택트 분야)

by 런조이 2022.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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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테일 관련주, 진열의 제한이 없는 인터넷의 힘(언택트 분야)

1. 롱테일의 의미

20%의 핵심 고객으로부터 80%의 매출이 나온다는 파레트 법칙이 유행한 적이 있다.

몇몇 핵심 제품만으로 매출을 기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기업이 이 전략을 선택했는데

 

최근에는 반대되는 개념이 유행하고 있다. '역파레토 법칙', 롱테일이다.

롱테일(Long Tail)은 파레토의 법칙을 그래프에 나타냈을 때 고리처럼 긴 부분을 형성하는 80%의 부분을 일컫는다.

 

파레토 법칙에 의한 80:20의 집중현상을 나타내는 그래프에서는 발생 확률 혹은 발생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부분이 무시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인터넷과 새로운 물류기술의 발달로 인해 적은 부분이 경제적으로 의미가 있을 수 있게 되었다. 이를 롱테일이라고 한다. 이는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들며 양의 X축으로 길게 뻗어나가는 그래프의 모습에서 나온 말이다.

아마존 서점은 1년에 몇 권 안 팔리는 80%의 소외받던 책들의 매출 합계가 20%의 베스트셀러들의 매출을 능가했다고 발표했다. 오프라인 매장과 달리 인터넷 매장은 제한 없이 진열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유추하고 있다.

 

 

 

2. 롱테일 연관 단어

파레토 법칙

상위 20% 사람들이 전체 부의 80%를 가지고 있다거나, 상위 20% 고객이 매출의 80%를 창출한다든가 하는 의미

 

왝더독

주식시장에서 흔히 선물시장(꼬리)이 현물시장(몸통)을 좌우할 때 사용

 

 

티핑 포인트

어떠한 현상이 서서히 진행되다가 작은 요인으로 한순간 폭발하는 것

 

무어의 법칙

인터넷 경제의 3원칙 가운데 하나로, 마이크로칩의 밀도가 24개월마다 2배로 늘어난다는 법칙

 

필터링

고객이 정확한 것을 찾을 수 있도록 시장의 다양하고 복잡한 것들을 효율적으로 잘 여과하여 수요와 공급의 연결을 용이하게 해 주는 서비스

 

자동 수집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모아주는 서비스이다. 종래의 수단으로는 얻을 수 없었던 광범위한 상품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해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기술과 전달 방법으로 정보를 수집한다.

 

 

 

3. 롱테일 관련주의 관찰

유통, 판매 분야는 MZ세대의 트렌드를 쫓을 수밖에 없기에, 트렌드에 민감하고 그에 따른 매출 실적이 늘어나는 기업을 분석해 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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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롱테일 관련 종목

관련 종목으로는 이마트, 신세계, 롯데하이마트, 롯데쇼핑, GS리테일 등이 있다.

 


이마트(139480)

국내 대형마트 1위 업체. 유통업, 호텔·리조트업, IT 서비스업, 식음료업, 건설레저업, 해외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021년 12월 기준 국내에 158개의 이마트를 운영하고 있다.


신세계(004170)

신세계 백화점을 운영하는 대형 유통업체. 사업 영역은 백화점 사업, 패션 및 라이프 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 사업, 면세점 사업,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업관광호텔업, 가구소매업으로 세분화된다.


롯데하이마트(071840)

롯데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가전제품 소매업체. 업계 1위의 카테고리킬러업체로서 규모의 경제 실현과 최고의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최고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롯데쇼핑(023530)

백화점, 할인점, 영화관, 아울렛 등을 운영하는 롯데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유통업체. 사업부문은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 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나누어져 있다.


GS리테일(007070)

GS그룹 계열의 종합 유통업체. 2020년 11월 GS홈쇼핑과 흡수합병하였다.  2020년 7월 GS네트웍스는 씨브이에스넷과의 합병을 통해 믈류센터 운영체계 고도화, 수익모델 다각화 등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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