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공유경제 관련주, 소유하지 않고 같이 쓰는 경제(소비재 분야)

by 런조이 2022. 5. 18.

공유경제 관련주, 소유하지 않고 같이 쓰는 경제(소비재 분야)

 

1. 공유경제의 의미

물품을 소유하지 않고 차용해 경제활동을 하는 것이다. 개인 소유를 기본 개념으로 하는 전통 경제와 대비되는 신개념의 경제이다. 집이나 자동차 등 자산은 물론 지식이나 경험을 고유하여 합리적 소비와 새로운 가치 창출을 구현한다. 

재화나 공간, 경험과 재능을 다수의 개인이 협업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고 나누어 쓰는 온라인 기반의 개방형 비즈니스 모델이다.

자동차, 빈방, 책 등 활용도가 떨어지는 물건이나 부동산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함으로써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기도 한다. 소유자 입장에서는 효율을 높이고, 구매자는 싼값에 이용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경기 침체와 환경오염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사회운동으로 확대되어 쓰고 있다.

 

 

 

2. 공유경제 관련 단어

구독경제

일정 기간 구독료를 지불하고 상품 또는 서비스를 받는 경제활동이다. 지정된 날짜에 주기적으로 해당 상품을 배달해 주기 때문에 필요한 제품을 매번 사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과거에는 신문이나 우유배달에 불과하였지만 지금은 자동차, 의류, 게임, 도서, 가전제품, 생활필수품 등 구독경제의 대상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우버화

차량과 승객을 바로 연결해 주는 모바일 차량공유 서비스 우버(Uber)에서 나온 신조어로, 소비자와 공급자가 중개자 없이 인터넷 플랫폼에 직접 만날 수 있는 공유경제 시스템

 

 

3. 공유경제 관련주의 접근방식

전체 오피스 수요는 점진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새로운 형태의 공유 오피스에 대한 수요는 반대로 증가하고 있다. 개인 오피스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오피스 또한 새로운 구독경제의 대상이다.

반응형

 

 

4. 공유경제 관련 종목

관련 종목으로는 SK네트웍스, 롯데지주, 다산네트웍스, AJ네트웍스, SK텔레콤, KT 등이 있다.

 


SK네트웍스(001740)

SK그룹 계열의 종합상사로서 국내외 네트워크와 물류능력을 기반으로 석유제품 중심의 에너지 유통, 휴대폰 중심의 정보통신 유통, 글로벌 무역업을 영위하고 있다. 렌터카, 자동차 경정비 등의 Car Biz 사업, 주방가전 및 환경가전 렌털 사업 등의 성장사업과 워커힐 호텔 사업도 하고 있다. 정보통신사업은 자회사인 SK네트웍스서비스를 통하여 SK텔레콤 및 SK브로드밴드의 네트워크망 운용, 통신시스템 장비 유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롯데지주(004990)

백화점업(롯데쇼핑), 석유화학계 기초 화학물질 제조업(롯데케미칼), 식품제조업(롯데제과) 등을 영위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주), 롯데푸드(주), 롯데쇼핑(주) 등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회사 및 기타 투자회사의 배당수익, 상표권 사용수익, 임대수익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산네트웍스(039560)

네트워크 솔루션과 이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의 공급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신규 사업으로 자동차 전장 분야 네트워크 솔루션 및 IoT 서비스 사업 등을 추진 중이다.  글로벌 사업 확대 전략으로 미국 통신장비 기업이자 나스닥 상장사인 존테크놀로지를 인수하였다.


AJ네트웍스(095570)

지주사업과 렌털사업을 영위하는 사업지주회사이다. 국내 최대 종합렌탈업체로 파렛트, OA기기, 건설장비 장단기 대여,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SK텔레콤(017670)

SK그룹 계열의 국내 1위 통신업자이다.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의 무선통신사업, 전화 초고속 인터넷, 데이터 및 통신망 임대서비스 등을 포함한 유선통신사업, 플랫폼 서비스, 인터넷 포털 서비스 등의 기타 사업으로 나누어진다.


KT(030200)

국내 대표 종합통신사업자이다. 주요 사업은 ICT, 금융, 위성방송서비스, 기타 부문으로 구분된다. ICT 부문은 유무선 통신, 컨버전스 사업을 담당한다. 금융사업은 신용카드 사업을 운영 중이다. 위성방송서비스업은 KT스카이라이프 서비스를 운영하며 기타 부문은 정보기술, 시설경비, 글로벌 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