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공개시장운영, 공급, 공매도, 공인회계사 - 미국금융 관련용어

by 런조이 2022. 12. 4.
반응형

공개시장운영(OMO : open market operation)

모든 만기 채권의 이자율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증권을 사고파는 능력을 나타내는 도구. 

미국의 경우 공개시장운영은 일반적으로 연방준비제도 이상회의 뉴욕 지점에서 수행한다. 

 

공개시장운영은 중앙은행이 실시하는 대표적인 통화 정책으로 국채 및 공채, 주식 등의 유가증권을 매매함으로써 시중의 통화량을 조절한다. 중앙은행이 국,공채 등의 유가증권을 매입하거나 매각하여 콜시장의 금리를 조정하는 수단으로 이루어진다. 공개시장운영은 재할인율 정책, 법정지급준비율 조작과 더불어 양적, 일반적인 3대 금융정책 수단의 하나이다. 

 

시중에 통화량이 과도하거나 경기 과열의 우려가 있을 경우 중앙은행은 보유하고 있던 유가증권을 팔아 민간 자금을 흡수하며, 반대의 경우에는 유가증권을 사들여 시중에 자금을 공급하게 된다. 

 

 

 

공급(supply)

생산자가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의 양 또는 요구나 필요에 따라 물품 따위를 제공하는 것.

경제학에서는 공급을 생산자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

 

그러나 그것은 막연한 희망사항이 아니라, 이윤이 남을 수 있는 상황이 되면 실행에 옮기게 될 구체적인 생산의사를 말한다.

수요자와 마찬가지로 생산자에게 중요한 것은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이다. 

 

가격이 올라가면 재화와 서비스를 더 많이 생산할 것이고, 가격이 내려가면 덜 생산할 것이다. 이처럼 생산자가 주어진 가격에서 일정기간 생산하고자 하는 최대수량을 공급과 구별해서 공급량이라고 한다. 

공급량은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면, 가격과 비례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를 공급의 법칙이라고 한다. 

 

 

반응형

 

공매도(selling short)

주식과 같은 자산의 가격이 하락할 때 이익을 얻는 방법중의 하나이다. 

 

공매도는 글자 그대로 없는 것을 판다는 의미이다. 개인 혹은 단체가 주식, 채권 등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하는 행위를 말한다. 매도한 주식, 채권은 결제일 이전에 구매해서 매입자에게 갚아야 한다. 주가하락이 예상되는 시점에 시세 차익을 내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즉, 공매도에서는 매도를 먼저하고 나중에 매수한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주식을 100달러에 공매도한 주가가 70달러로 떨어진 경우, 투자자는 해당 거래를 완료한 후 주당 30달러의 이익을 얻게 된다. 

 

 

공인회계사(Certified Public Accountants, CPA)

공인회계사는 회계, 세무, 재무 등 회계에 관한 모든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로서 국가 자격시험 등에 의해 자격을 취득한다. 

 

공인회계사는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필수 교육 요건을 충족한 후 일련의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각국의 회계기준의 차이로 인해 한 나라의 회계사 자격이 다른 나라의 회계사자격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지금은 IASB(International Accounting Standards Board)에서 제정한 국제회계기준인 IFRS(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를 만은 나라에서 도입, 채택하고 있으며, 많은 나라들이 타국의 회계사 자격증을 인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