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막상식

멜랑콜리(melancholy)의 의미, 유래

by 런조이 2023. 10. 26.

멜랑콜리(melancholy)의 의미, 유래

멜랑콜리는 일반적으로 슬픔, 우울감이나 아픔을 묘사하는 감정이다. 이는 일상에서 나타나는 우울한 정서로 즐거움이나 희망보다는 더 어두운 감정을 의미한다. 멜랑콜리는 과거의 회상이나 미래에 대한 생각과 연관되며 문학이나 예술에서도 자주 사용된다. 

 

 

멜랑콜리(melancholy)의 의미, 유래
멜랑콜리(melancholy)의 의미, 유래

 

 

멜랑콜리(melancholy)의 의미

멜랑콜리(melancholy)는 '우울한 기분'이나 '애수(哀愁)'를 일컫는 프랑스어이다. 괜스레 기분이 울적해지거나 이유를 알 수 없는 우울감이 생길 때 '멜랑콜리하다'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오늘날에는 일반적으로는 우울, 비애의 감정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국어사전은 '멜랑콜리(melancholy)'를 '우울 또는 비관주의에 해당하는 인간의 기본적인 감정. 삶의 궁극적 의미에 대한 회의에서부터 비롯된 이 감정은 이후 정신 의학 분야에서 다루어진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멜랑콜리(melancholy)의 유래

멜랑콜리라는 말은 고대 그리스어에서 비롯되었다. 그리스어 멜랑콜리아(melancholia)에서 유래했는데, 원 뜻은 '흑담즙'이다. 그리스어로 멜랑(melan)은 '검다'라는 뜻이고, 콜리아(cholia)는 '쓸개즙'이므로 멜랑콜리아는 '흑담즙'이라는 뜻이 된다. 

그렇다면 흑담즙이라는 말이 왜 우울한 기분이나 애수를 가리키는 말이 되었을까?

 

의사의 시조로 불리는 그리스의 의학자 히포크라테스(Hippokrates)는 인간의 체액을 혈액, 점액, 담즙, 흑담즙으로 나누었다. 이 네 가지 체액이 몸 안에 적당한 비율로 섞여 있지 않고, 어느 한 가지가 많거나 적으면 불완전한 기질을 만들어낼 뿐만 아니라, 지배적인 체액에 따라 그 사람의 기질이 좌우된다고 보았다.

 

반응형

 

그리고 균형이 깨지면 질병이 발생한다고 믿었으며 특히 그중에서 흑담즙이 많을 경우 기분이 우울해진다고 보았다. 

이런 연유로 흑담즙을 가리키는 말 멜랑콜리아가 '우울한 기분' 또는 '애수'를 일컫는 말로 쓰이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이 말에서 프랑스어 멜랑콜리가 파생한 것이다. 

 

현대 심리학에서는 멜랑콜리를 우울증의 일종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우울증은 의욕저하와 함께 인지 및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다. 

 

반응형

'토막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라톤(marathon)의 의미, 유래  (2) 2023.10.29
베테랑(veteran)의 의미, 유래  (0) 2023.10.28
버버리(Burberry)의 의미, 유래  (1) 2023.10.24
갱(gang)의 의미, 유래  (0) 2023.10.23
갭(gap)의 의미  (0) 2023.10.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