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막상식

더치 페이(Dutch pay)의 의미, 어원, 유래

by 런조이 2023. 2. 14.

더치 페이(Dutch pay)의 의미

 

더치 페이(Dutch pay)는 여러명이 함께 음식을 먹은 뒤 각자 자기 몫의 음식 값을 자기몫에 맞추어 나누어 내는 것을 말한다.

더치 페이 또는 더치 트리트(Dutch treat)라고도 한다. 

 

우리말로는 '각자내기' 정도가 된다. 흔히 '뿜빠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일본말이다.

보통 우리나라에서는 더치 페이란 말을 많이 사용하지만 영어권 국가에서는 더치 트리트(Dutch treat)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한다.

 

그런데 더치 페이이라는 표현은 콩글리시(한국식 영어표현)이다. 실제로 영어권 국가에서는 'going Dutch', 'doing Dutch' 라고 사용한다. 

 

 

더치 페이(Dutch pay)의 어원, 유래

더치 페이의 더치(Dutch)는 '네덜란드의'라는 의미이고 페이(pay)는 '지불, 지급'이라는 뜻이다.

 

네덜란드어 'Dutch treat'에서 유래한 말로서 원래 의미는 '한턱내기' 또는 '대접'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었다. 

네덜란드에서는 초대 받은 사람에게 대접하는 문화가 있어 여기에서 나온 말이라 알려져 있다.

 

그런데 왜 하필 평상시 사용하는 말에 계산할 때는 더치(Dutch)라는 말을 사용하게 되었을까?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식민지 개척 시대가 되자 일찍이 해상 무역에 손을 댄 네덜란드는 17세기 중반 강력한 해상국가로 떠올랐다.

이때 식민지 경쟁을 하며 똑같이 해상 세력의 확대를 꾀하던 영국과 경쟁이 심해지게 되었다. 

 

 

그러자 무려 3년여에 걸친 해전을 벌이는데, 이로 인해 당시 네덜란드에 대해 경멸과 증오가 생기게 되었다. 

 

이후에 네덜란드에 대한 반감이 커진 영국인들은 네덜란드를 뜻하는 '더치(Dutch)'를 부정적인 의미로 자주 사용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러한 정서가 그대로 영어에 반영된 것이 '더치(Dutch)'인 것이다. 

 

이처럼 더치(Dutch)는 원래는 '독일의' 이라는 의미이지만, 영국이 네덜란드와 패권을 다투면서 '네덜란드의'라는 뜻으로 바뀌어 사용되었고, 이 말이 붙으면 뭐든지 냉소적인 뉘앙스가 풍기게 되었다. 

 

반응형

 

예를 들어 더치 액트(Dutch act)는 자살 행위를 말하고, 더치 옥션(Dutch auction)은 값을 깎아 내려가는 경매를, 더치 엉클(Dutch uncle)은 심하게 비판하는 사람을, 더치 바겐(Dutch bargain)은 한잔하며 맺는 매매 계약을, 더치 컴포트(Dutch comport)는 반갑지 않은 위로를 나타내는 말이다. 

 

더치 페이(Dutch pay)도 그런 정서의 연장선상에서 탄생한 말로, 우리말로 번역하면 '각자 내기' 또는 '나누어 내기' 정도가 되지만 약간의 뉘앙스 차이는 있다. 물론 그렇게 반갑지 않은 뉘앙스의 느낌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