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끼워팔기, 내면의 점수표, 내재가치 - 미국금융 관련용어

by 런조이 2022. 12. 16.

끼워 팔기(cross-selling)

고객이 구매한 제품 외에 다른 제품도 함께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방식으로 어떤 상품에 다른 상품을 끼워 파는 일을 뜻한다. 

독점금지법에 의하여 금지된 판매 방식이다. 1995년과 1997년에 미국 연방법원이 마이크로소프트 사에 대해 윈도95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끼워 판매하는 행위를 중지하도록 명령한 사례가 있다. 

 

 

흔한 예로서, 신용카드 대부분에는 연회비가 없지만, 은행은 매월 대금을 전부 갚지 않는 고객에게 이자를 매겨 돈을 벌 수 있으므로 신용카드를 만들라고 제안한다. 또한 은행에서는 고객에게 당좌예금계좌, 주택담보대출, 자산관리 상품과 같은 다른 금융 상품도 함께 팔고자 한다. 

 

 

반응형

 

 

 

 

 

내면의 점수표(inner scorecard)

자신의 판단에 따라, 자신의 방식대로 삶을 살라는 버핏이 따르는 삶의 방식이다. 

버핏은 좋은 삶의 중요한 인식 중 하나를 '내면의 점수표'와 '외면의 점수표'를 구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스스로를 어떻게 평가하는지가 더 중요한지, 외부 세계가 당신을 어떻게 평가하는지가 더 중요한가를 판단하는 것이다. 

내면의 점수표를 중요하게 여기는 데에는 여러가지 이익이 있는데 그중에서 세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번째는 감정적 롤러코스터를 타지않아도 된다.

어차피 장기적으로는 자신에 대한 평판을 일부러 좋게 끌어올릴 수는 없다. 단기적으로는 꾸미고 위장할 수 있지만 평생은 그렇게 하지 못한다는 말이다. 

두번째는 평판이나 명성에 과도하게 신경을 쓰다 보면 우리를 진정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깨닫지 못하게 된다. 

세번째는 그렇게 외적 평가에 신경을 쓰는 것은 상당한 스트레스가 되어 좋은 삶에서 멀어지게 된다.  

 

 

 

 

 

내재 가치(intrinsic value)

어떤 대상의 가치가 어는 정도인지를 평가하는 합리적인 척도를 말한다.

기업의 내재가치는 현재의 순자산액을 나타내는 자산가치와 미래의 수익력을 평가한 수익가치를 포함한 개념이다. 

이들 자산가치와 수익가치를 평균한 금액이 기업의 내재가치로 평가된다. 

또는, 현금흐름할인  또는 상대 가치평가 금융 모델을 통해 계산하며, 주식의 목표주가가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