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막상식

집시(Gypsy)의 의미, 유래, 어원

by 런조이 2023. 8. 18.

집시(Gypsy)의 의미, 유래, 어원

 

집시는 흑발, 흑안의 유랑 민족으로서 유럽 및 서아시아, 아프리카, 미국 등에 분포한다. 이들은 마른 체격에 검은 곱슬머리에 피부는 황갈색 또는 올리브 색이다. 일부 정착한 무리도 있지만 주로 방랑 생활을 하는데 쾌활하며 음악에 남다른 재능을 보인다.  

 

집시(Gypsy)의 의미, 유래, 어원
집시(Gypsy)의 의미, 유래, 어원

 

집시(Gypsy)의 의미

집시(Gypsy)는 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에 흩어져서 떠돌아다니는 민족 집단을 부르는 말이다. 특히 서아시아, 유럽에 주로 거주하는 인도아리아계의 유랑민족(travellers)을 일컫는 영어 표현이지만 정작 당사자들은 영어 기준으로 롬인(Romani people)이라고 사용한다.

집시는 그들 나름대로의 전통적 규범을 형성하고 무리의 연장자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문화를 형성하여 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거주지역의 통합, 경제적인 독립, 개방적인 결혼 등으로 이들의 전통은 점차 희석되어 가고 있다. 

 

 

집시(Gypsy)의 유래, 어원

 이 집시라는 말은 16세기 초 영국에 처음 유랑 민족이 등장했을 때, 그들이 이집트에서 온 사람들인 줄 알고 영국 사람들이 붙인 이름인데, 이는 라틴어로 이집트인을 '에집션(Egyptian)'이라 부른 데서 따온 말이다. 

 

이후 'Egyptian'이 두음소실로 'Gipctian'에서 'Gipcyan'으로 불리다가 'Gipcy'에서 다시 'Gipsy'가 되었다. 하지만 국제 집시 연맹에서는 자신들의 명칭을 'rrom', 혹은 'rroma', 'rromani'로 공식 서류나 회의석상에서 사용한다. 

 

그리고 유럽에서 'Rom', 시리아에서는 'Dom', 러시아는 '찌가니', 아르메니아에서는 'Lom', 불가리아에서는 '찌가닌', 폴란드에서는 'Ciganie',  독일과 네덜란드는 'Zigeuner', 스웨덴은 'Zinenaren', 이탈리아는  'Zingari', 프랑스는 '보헤미안', 스칸디나비아는 '사라신' 등으로 불린다.   

 

반응형

 

 

그러나 집시는 이집트인 아니라 인종적으로 인도 서북부 지역에 살던 코카서스족의 일족이다. 피부색은 황갈색이거나 올리브색이며, 머리카락과 눈동자는 까맣고 한 가족 또는 몇 가족이 집단을 이루어 생활한다. 

 

현재 유럽 중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전 세계에 약 2백 ~ 3백만 명이 퍼져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이곳저곳을 전전하며 생활하기 때문에 유량 민족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그리고 집시 본인들은  이 '집시'라는 표현을 아주 싫어한다. 특히 미국에서는 인종차별적인 표현에 민감하여 '집시'라는 표현에 대해서는 예민하게 대응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