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막상식

알코올(alcohol)의 정의, 유래

by 런조이 2023. 11. 27.

알코올(alcohol)은 주성분이 에틸알코올로 이루어진 액체로 중추신경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액체이다.

알코올을 섭취하면 행동을 억제하기가 어려워지고 자존감이 높아져 행복해지기도 한다.

 

하지만 과도하게 사용하면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러한 알코올의 정의와 유래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알코올(alcohol)의 정의, 유래
알코올(alcohol)의 정의, 유래

 

 

알코올(alcohol)의 정의

알코올은 유기 화합물의 하나로, 탄소, 수소 및 산소 원자로 구성된 화합물이다.

 

일반적으로 알코올은 에틸알코올 또는 에탄올(Ethanol)로 알려져 있다.

에탄올은 술의 주성분이며 알코올을 대표하는 성분이다. 흔히 알코올은 에탄올이 포함된 음료인 술을 지칭하기도 한다. 

 

알코올은 물과 혼합하여 사용되며, 증기나 액체 형태로 존재한다.

알코올은 무색, 가연성, 특유의 냄새가 나는 액체로 주로 술의 주성분으로 사용된다.

 

그리고 술의 주성분 외에도 음료수, 소독제, 연료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주로 마시는 술이나 음료수에 포함된 알코올은 간 손상, 위장 장애, 중추신경계 이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알코올의 종류는 메틸알코올, 에틸알코올, 프로필알코올, 이소 프로필알코올 및 변성알코올이 있다. 

 

국어사전은 '알코올(alcohol)'을 다음 세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① 사슬 또는 지방족 고리 탄화수소의 수소를 하이드록시기로 치환한 화합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② 에탄의 수소 원자 하나를 하이드록시기로 치환한 화합물. 무색 투명한 휘발성 액체로, 특유한 냄새와 맛을 가지며, 인체에 흡수되면 흥분이나 마취 작용을 일으킨다.

화학 약품의 합성 원료, 용제, 연료, 알코올성 음료 따위로 쓰인다. 화학식은 C2H5OH.

③ '술'을 속되게 이르는 말.

 

오늘날에는 보통 에탄올과 메탄올, 프로판올, 헥산올 등 특정 치환된 탄화수소화합물 모두를 알코올이라고 한다. 

 

 

반응형

알코올(alcohol)의 유래

알코올(alcohol)이라는 용어는 아랍어 "al-kuhl"에서 유래되었다. 원래는 미세한 입자나 가루를 의미하는 단어였다. 

 

아랍의 귀부인들은 미세한 안티몬 가루로 아이새도(eye shadow)를 만들어 눈썹에 까맣게 발랐는데, 그 가루를 쿨(kuhl)이라 했다.

여기에 영어 정관사 더(the)에 해당하는 아랍어 알(al)을 붙인 말이 '알-쿨(al-kuhl)'이다.

알-쿨(al-kuhl)이라는 말이 라틴어 발음에서는 알코홀(alkohol)로 변하였다. 

 

처음에는 가루로 된 물질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었다가 나중에는 증류된 액체만을 가리키는 말로 바뀌었다가 다양한 화학적 물질을 가리키는 말로 확장되었다.

그리고 알코홀이 영어권에서는 철자가 alcohol로 바뀐 것이다. 

 

과거에는 술을 만들기 위해 과일, 곡물 또는 꿀과 같은 천연 재료를 발효시키는 방식으로 술을 양조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발효 작용을 일으키는 미생물인 효모가 사용되었다.

 

발효 과정에서 사용된 효모는 당분을 에탄올과 이산화탄소로 분해하여 알코올이 생성되는데, 이때 생성된 것이 술의 주성분인 에탄올이다.

 

술(酒)의 주성분인 에탄올을 포함하는 특정 화학성분에 대하여 알코올이라는 말을 처음 사용한 사람은 16세기 스위스의 의사이자 연금술사이며 화학자이며 근대 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파라켈수스(Paracelsus)이다.

 

이상으로 알코올의 정의와 유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