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지수 관련주, 실제 물가지수와 체감지수의 차이(소비재 분야)
1. 소비자물가지수의 의미
소비자물가지수(Consumer Price Index)란 도시 가계가 소비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구입하는 소비재와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나타내는 지수이다. 전체 가구가 소비하는 481개의 품목을 대상으로 한다.
품목이 많은 탓에 실제 물가지수와 체감지수가 다른 경우가 많은데, 한 예로 저유가로 자동차 연료 가격이 많이 떨어질 때 자동차가 없는 가구는 이를 체감할 수 없다.
그러다 보니 가정에서 주로 소비하는 물품의 가격이 오르면 상대적으로 물가가 많이 상승한 것으로 느껴진다.
2. 소비자물가지수 연관 단어
생산자물가지수
모든 상품의 가격 변동을 대표하는 지표이다.
일정 시점의 연평균 물가를 100으로 잡고 가격 변화 추이를 수치로 나타내는 것이다.
3. 소비자물가지수 관련주에 대한 접근방법
소비자물가지수는 선행지표가 아니기 때문에 주가의 흐름을 예측할 수는 없다. 오히려 다분히 후행성을 보이는 탓에 생산자물가지수를 살피는 것이 더 좋다.
4. 소비자물가지수 관련 종목
관련 종목으로는 이마트, LG생활건강, 코스맥스, 아모레퍼시픽, 호텔신라 등이 있다.
이마트(139480)
국내 대형마트 1위 업체. 신세계의 백화점 부문과 이마트 부문 중 이마트 부문이 기업 분할되어 재상장되었다.
LG생활건강(051900)
LG그룹 계열의 화장품, 생활용품(치약, 비누, 샴푸, 세제 등)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이다.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코스맥스(192820)
기존 코스맥스에서 기업분할되어 재상장된 업체. 주로 화장품 제조자개발 생산(ODM)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한국을 대표하는 ODM 전문기업이다.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이다. 코스맥스차이나, 코스맥스인도네시아, 코스맥스아이큐어, 코스맥스닷랩 등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090430)
아모레퍼시픽그룹계열의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이다. 화장품 외에도 생활용품, 식품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호텔신라(008770)
삼성그룹 계열의 호텔 및 면세유통사업자이다. 국내외 약 10여 개 면세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세계 3위의 면세점 사업자로 등극하였다. 호텔&레저 부문은 직영, 임차, 위탁운영 방식의 호텔 및 여행, 레포츠, CFC 등 레저사업을 통해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는 선도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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