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오픈마켓 관련주, 온라인 쇼핑의 허브(소비재 분야)

by 런조이 2022. 5. 11.
반응형

오픈마켓 관련주, 온라인 쇼핑의 허브(소비재 분야)

1. 오픈마켓의 정의

오픈 마켓(Open Market)은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열려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인터넷 중개몰(온라인 장터)이라고도 한다. 즉, 온라인상의 가상의 장터이다.

대표적인 오픈마켓 플랫폼은 스마트 스토어(네이버), 11번가, 인터파크, 옥션, G마켓 등이 있다.

 

이러한 오픈마켓의 반대되는 개념은 폐쇄몰(Closed Market)이다.

오픈마켓과는 대조적으로 폐쇄몰은 검증된 소수의 업체만을 입점시켜 소비자와 만나게 되는 공간을 제공한다.

 

2. 전자상거래 형식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는 일반적으로 2가지 형태로 발전되어왔다.

하나는 경매방식으로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참여하는 오픈마켓 형식이다.

이베이가 대표적인 형태이다.

또 하나는 직접 판매방식으로 시장개설자가 직접 판매자 역할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대표적인 형태가 아마존이다.

 

 

3. 오픈마켓의 특성

오픈마켓은 최대 장점은 제품 생산업체와 판매자간의 중간 유통마진이 없어 상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것이다. 오픈마켓이 이용하는 플랫폼은 중개자 역할만 하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판매자가 여럿이 존재할 수 있으며, 판매자가 자율적으로 가격을 정한다. 따라서 시장원리에 의하여 자동으로 경쟁 상황이 조성되어 가격은 내려갈 확률이 높다.

 

그래서, 온라인몰의 효과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오픈마켓을 통하여 규모의 경제 실현이 필요하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일단 많이 접속해야 구매 전환율이 올라가고, 구매 전환율은 신규 셀러를 불러와 상품 구색의 다양화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보통 식품이나 명품 등 잘 나가는 상품은 직접 관리하고 나머지는 입점사에게 맡긴다.

 

 

 

 

4. 오픈마켓 관련 단어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가리키는 말이다.

 

클로즈드 마켓(closed market)

특정 주체간에만 물건을 사고팔 수 있는 시장

 

바이럴마케팅(viral marketing)

네티즌들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널리 퍼지는 마케팅 기법

 

 

 

 

 

5. 오픈마켓 관련주의 미래

E-Commerce 시장의 성장 규모를 고려하였을 때 가장 탄력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분야임은 확실하다. 아울러 SNS 등을 통하여 회자되고 있는 각종 이슈 관련 기업에 대한 관심도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반응형

 

6. 오픈마켓 관련 종목

관련종목으로는 현대홈쇼핑, 지어소프트, 아이에스이커머스 등이 있다.

 


현대홈쇼핑(057050)

현대백화점 계열의 홈쇼핑업체이다. TV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카탈로그 등의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판매사업자이다. 홈쇼핑 사업 부문 매출 비중이 가장 크다.


지어소프트(051160)

친환경 유기농 식품 관련 총 37개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다. 신규 사업으로 자회사인 (주)오아시스를 통해 E-Commerce 플랫폼을 마련하여 오픈마켓 운영 중이다.

 


아이에스이커머스(069920)

인터넷을 기반으로 패션, 의류, 잡화 등의 생활문화 아이템을 유통하는 전자상거래 전문업체이다. 해외 수입 대행 및 국내 업체들의 입점을 통한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WIZWID 사업을 운영 중이다. 

입점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브랜드 마켓 부문,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회사를 설립해 투자하는 컴퍼니 빌더 사업 부문, 브랜드 사업자 제품을 국내외 이커머스에 판매하는 커머스 인프라 부문으로 세분화되어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