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PPL 관련주, 무의식적 광고(미디어 분야)

by 런조이 2022. 5. 16.
반응형
PPL 관련주, 무의식적 광고(미디어 분야)

1. PPL의 의미

PPL은 Product PLacement의 약자로 직역하면 제품 배치이다. 즉 필요한 위치에 제품을 가져다 놓은 것을 말하는데,

영화 제작할 때 자주 쓰이던 용어이다. 각 장면에 사용될 소품을 적절한 장소에 배치하여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그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심는 간접광고를 통한 마케팅 기법이다. PPL은 온셋(on-set) 배치와 크리에이티브(creative) 배치로 2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영화에 등장한 제품이나 브랜드에 소비자들이 반응을 보이고 매출까지 증가하자 기업들이 먼저 자신의 제품을 사용해 달라고 요청하거나 제품 사용의 대가로 제작비를 지원해 주면서 마케팅 용어로 변모했다.

 

현대의 광고 마케팅으로서 PPL은 자사의 제품, 브랜드, 서비스를 배치하여 그 이미지를 노출시켜 인지시키고 그에 따른 대가로 약정된 대금을 지불하는 상호 호혜적인 간접광고의 수단으로 되었다.

 

 


이러한 간접광고인 PPL은 그 어떤 매체보다 광고효과가 커서 영화뿐만 아니라 비디오, 유선방송, 공중파 방송 등 2차,3차에 걸친 접속률은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2. PPL 관련 단어

온셋(On-set) 배치

의도적인 연출을 통해 특정 상품이나 상표 등을 두드러지게 보여주거나, 어떠한 단서를 제공하는 소품을 등장시키거나 연기자의 멘트나 실제 사용하는 제품을 노출하는 것.

 

크리에이티브(creative) 배치

한 장면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배경으로서 자연스럽게 비교적 짧은 시간 노출하는 것.

 

 

 

3. PPL 관련주의 접근 방법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으로 인해 온라인 광고 마케팅 관련주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어느덧 시청자도 이러한 PPL에 익숙해져 있다. 우리 곁에 익숙하게 다가와있는 광고에 대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반응형

 

4. PPL 관련 종목

관련종목으로는 제일기획, 니스미디어, 인크로스, 에코마케팅, CJ ENM 등이 있다.

 


제일기획(030000)

삼성그룹 계열의 국내1위 종합광고대행업체이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계열사의 광고 물량을 바탕으로 전자, 식품, 화장품, 건설, 자동차 등 다수의 업종에서 대기업 광고주를 다수 확보하고 있다. 글로벌 톱 수준의 통합 마케팅 솔루션으로 타 광고회사와의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니스미디어(089600)

인터넷 및 모바일, IPTV, 디지털 옥외광고 매체 판매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동영상 통합 효과 솔루션인 'ReMix' 출시, KT와 함께 문자 기반의 CPS 광고 상품 케이딜(K-Deal)을 2021년에 출시하였다.


인크로스(216050)

디지털 광고 미디어랩 사업과 국내 최초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인 '다윈(Dawin)'사업을 영위한다. 통합 모바일 앱 마켓인 '원스토어'운영을 대행하는 OMP(Open Market Platform) 운영 대행사업을 자회사 인프라 커뮤니케이션즈가 영위 중이다. SK텔레콤의 AI 기술과 문자메시지, 커머스를 결합한 '티딜(T deal)'의 운영대행사업도 함께 수행하고 있다.


에코마케팅(230360)

광고 제작과 광고매체대행을 모두 수행하고 있으며, 온라인 광고를 활용한 퍼포먼스 마케팅(Performance Marketing)에 주력. 미디어커머스 사업을 영위하는 (주)데일리앤코를 자회사로 보유 중이다. 2020년부터는 마케팅 역량과 자사 브랜드 성공 역량의 결합을 통해 잠재력 있는 기업에 투자하고 성장시키는 '비즈니스 부스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다.


CJ ENM(035760)

CJ오쇼핑과 CJ E&M과의 합병 법인이다. 방송채널 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채널 CGV, XTM, O'live, Tooniverse 등의 채널 운영 및 방송 채널 사용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커머스 사업으로 Live TV와 T커머스, CJ몰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한 종속회사로 스튜디오 드래곤이 드라마 콘텐츠 제작 등을 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