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막상식

프리랜서(freelance)의 의미, 유래

by 런조이 2023. 9. 25.

프리랜서(freelance)의 의미, 유래

프리랜서는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활용하여 특정 기업, 단체, 또는 조직에 전속으로 속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개인 사업자를 가리키는 용어이다

 

프리랜서(freelance)의 의미, 유래
프리랜서(freelance)의 의미, 유래

 

 

프리랜서(freelance)의 의미

특정 조직이나 회사에 소속되지 않고 자유계약에 의해 일하는 사람을 프리랜서(freelance)라고 하는데, 프리랜서라는 말의 내용은 '자유'를 의미하는 프리(Free)와 '창(무기)'을 뜻하는 랜스(Lance)를 합쳐서 만든 말이다. 이를 직역하면 '자유계약에 의하여 창을 든 기병'으로 해석된다. 

(참고로 프리랜서와 프리랜스는 혼용되어 사용된다.)

 

프리랜서(freelance)의 유래

프리랜서의 유래를 살펴보면 프리랜서는 중세 서양의 용병단에서 유래한 말로써 창을 들고 싸우는 창기병(lancer)을 지칭하였다. 

중세 유럽에서는 왕과 왕, 영주와 영주들 사이에 크고 작은 전쟁들이 자주 발생하였다. 그리고 당시 전투를 담당하던 계층은 주로 전사 집단인 기사들이었다. 하지만 중세시대의 군주들이 항상 돈이 풍족한 것은 아니어서, 보병들 외에 말을 탄 기병들까지 보유하기에는 벅찬 일이었다. 

 

 

 

그래서 자연히 스스로 말을 먹이고 관리하며 창술을 익혀 계약기간 동안 군주에게 전투 용역을 제공하는 직업적인 창기병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그들의 목적은 군주에 대한 충성이 아니라 일정 금액의 돈이었지만, 군주들 역시 평상시 군사 유지비 걱정 없이 전시에만 창기병을 부르면 되기에 서로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게 되었다. 

 

이와 같이 처음에는 '고용 창기병'을 프리랜스라고 하였는데, 중세를 지나면서 차츰 고용 창기병의 역할도 쇠퇴하게 되었다. 이후 프리랜스는 그 의미가 넓게 확장되어 사용되었다.

프리랜스는 정치적으로 연대가 없는 정치인을 일컫기도 하고, 때로는 고용주에 대하여 영구적으로 약속 없이 자신의 조건에 따라 일을 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근대와 현대에 들어와서는 프리랜스라는 말은 각 분야에서 '자유계약에 의한 용역제공자'를 일컫는 말로 사용되게 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