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막상식

초콜릿(chocolate)의 정의, 어원, 종류

by 런조이 2023. 9. 24.

초콜릿(chocolate)의 정의, 어원, 종류

초콜릿은 카카오 콩을 원료로 하여 가공한 식품이다. 

 

초콜릿(chocolate)의 정의, 어원, 종류
초콜릿(chocolate)의 정의, 어원, 종류

 

 

초콜릿의 정의

초콜릿은 카카오 콩을 정제한 카카오매스에 설탕 등을 첨가해 만든 달콤한 과자이다. 

식품공정상 초콜릿은 테오브로마 카카오(Theobroma Cacao) 나무 씨를 볶아 만든 가루인  코코아에 밀크, 버터, 설탕, 향료 등을 섞어 만든 과자나 음료를 말한다. 초콜릿은 원료의 성분 배합 정도에 따라 초콜릿, 가공 초콜릿, 코코아 가공품 등으로 나누며, 이 가운데 코코아 함량이 20% 이상인 것을 초콜릿이라 한다.  

 

 

초콜릿의 어원

초콜릿(chocolate)의 어원은 '쇼코아틀'이라는 아즈텍 말에 알파벳을 부여한 멕시코의 초코라틀(Chocolatl)이다. 여기서 초코(choco)는 '거품'이라는 뜻이고 아틀(atl)은 '물'이라는 뜻이다. 

 

 

 

 

당초 아즈텍을 정복하고 돌아온 정복자들은 카카오나무 씨를 볶아 만든 원주민들의 기호식품에 대하여 그것을 그들의 발음대로 초코라틀(Chocolatl)이라 불렀다. 처음에는 카카오 원두를 빻아서 끓인 뒤 그 국물을 식혀서 후추등 향신료를 넣어 만든 까닭에 다소 맛이 쓰게 느껴졌다. 

이 쓴 물을 가지고 스페인 사람들이 중남미로 건너간 후 대항대 시대의 탐험가들이 피로회복에 좋다는 이유로 즐겨마시게 되었고,  그것을 스페인 사람들이 초콜라테(Chocolate)로 불러서 변형되어 전해진 뒤, 영어권에서는  초콜릿(Chocolate)으로 불리게 되었다.  

 

 

초콜릿의 종류

초콜릿은 맛과 형태, 재료에 따라 종류가 달라진다.

 

맛에 따른 종류

다크 초콜릿, 밀크 초콜릿, 화이트 초콜릿, 루비 초콜릿, 가나슈, 프랄린 초콜릿

 

재료에 따른 종류

초콜릿, 스위트 초콜릿, 밀크 초콜릿, 패밀리 밀크 초콜릿, 화이트 초콜릿, 준 초콜릿, 초콜릿 가공품

 

형태에 따른 종류

판 초콜릿, 셸 초콜릿, 할로 초콜릿, 팬워크 초콜릿, 엔로브 초콜릿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