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막상식

아멘(amen)의 의미, 유래

by 런조이 2023. 11. 3.
반응형

아멘(amen)의 의미, 유래

아멘(amen)은 기독교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동의( '그렇습니다')나,  믿음에 대한 확신('확신합니다')을 표현할 때 사용하며, 기도의 끝맺음 말로도 사용한다.  

 

 

 

아멘(amen)의 의미, 유래
아멘(amen)의 의미, 유래

 

 

아멘(amen)의 의미

히브리어인 아멘(amen)은 여러 가지 뜻이 있다.

1. 동사로는 '확실하다.'

2. 명사로는 '진리'

3. 부사로는 '참으로',

4. 염원의 말로는 '확실히 그렇게 되소서'라는 의미이다.

5. 그리고 설교나 축도에 화답하는 말로 쓰일 때는 '동감합니다'라는 뜻이다. 

아멘은 기독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용어이며, 예배나 기도회 등에서 자주 사용되는 말이다.

 

국어사전은 '아멘(amen)'을 '기독교인들이 기도나 찬송 또는 설교 끝에 그 내용에 동의하거나 그것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는 뜻으로 하는 말'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반응형

아멘(amen)의 유래

아멘은 히브리어 '아만(aman)'에서 유래되었으며, '확신하다', '믿다'라는 의미가 있다. 

아멘은 원래는 유대인들이 제례의식 때 사용하던 말이었다. 그런데, 그리스도교에서 그대로 수용하였다.

 

그리고, 신약성서에 기록된 사도들의 편지를 보면 성부 · 성자 · 성령에 대한 송영 다음에 끝맺는 말로 사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아멘은 기독교에서 예배나 기도회 등에서 자주 사용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말이다. 

 

개신교에서는 예배 때 기도나 찬송, 사도신경 암송 다음에 이 말을 쓰며, 목사가 성구를 읽은 다음에도 사용한다.

참고로, 사도신경은 그리스도교의 신앙 고백문 중의 하나로, 교회 공동체에서 기본적으로 믿어야 할 교의를 요약 정리한 것이다. 

 

 

샐러드(salad)의 의미, 유래, 종류 등

샐러드(salad)의 의미, 유래, 종류 등 샐러드는 생야채나 과일에 드레싱 또는 소스를 뿌린 음식이다. 국어사전은 '샐러드(salad)'를 '서양 요리의 하나. 생야채나 과일을 주재료로 하여 마요네즈나

learnjo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