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미디어 - 라이브커머스 관련주

by 런조이 2022. 2. 15.
반응형

미디어 - 라이브커머스 관련주

1. 라이브커머스의 정의

COVID-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2020년부터 소비자들의 성향과 트렌드도 언택트 산업에 쏠렸다. 그로 인해 많은 온라인 소비가 이뤄졌는데 그중 하나가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이다.

라이브커머스란 실시간 '라이브'방송과 판매 또는 상업을 의미하는 '커머스'를 합성한 용어이다. 즉 라이브 방송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지금은 네이버, 카카오, 쿠팡이 선두 다툼을 하는 모양새이지만 앞으로의 일은 예측하기 힘들다.

 

 

2. 라이브커머스 연관단어

스트리밍

인터넷, 특히 유튜브에서 음성이나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실시간으로 보는 것

 

V커머스

비디오(Video)와 커머스의 합성어로 동영상을 보고 구매하는 소비 트렌드를 일컫는다.

 

소셜커머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통칭한다.

 

T커머스

텔레비젼(Television)과 커머스의 합성어로 텔레비젼을 보고 구매하는 트렌드이다. 대표적으로는 홈쇼핑이 있다.

 

E커머스

웹사이트상에서 구축된 가상의 상점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고파는 행위다.

 

3. 라이브커머스의 전망

급격한 변화가 가져온 산업인 만큼 주기적인 체크가 중요하다.

반응형

관련 종목으로는 NAVER, 아프리카TV,  엔에스쇼핑 등이 있다.


NAVER(035420)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 가고 있다.

웹툰, Zepeto, V LIVE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통해서도 글로벌 사업기반을 확장하고 있는 ICT 기업이다.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 클라우드 등 연결대상 종속회사 76개사를 거느리고 있다.


아프리카TV(067160)

인터넷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서 주요사업인 1인 미디어 플랫폼 'Afreeca TV'의 강력한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별풍선 구독 등 기부 경제 선물 문화를 이끌어가고 있다.

매출은 기부 경제 선물로 구성된 플랫폼 매출과 광고매출로 구분되며, 광고매출은 배너, 프리롤 등 플랫폼 내 광고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 광고'와 라이브방송 및 영상제작 등의 '콘텐츠형 광고'로 구성되어 있다. 


 엔에스쇼핑(138250)

하림그룹 계열의 홈쇼핑업체로서 하림산업, 엔바이콘, 에버미라클 등 7개사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다.

TV홈쇼핑을 매출 기반으로 카탈로그 사업, 쇼핑몰 사업, 모바일 사업, T-commerce 사업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사업을 이끌어 가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