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 MD 관련주
1. MD의 정의
MD는 Merchandiser의 약어로 상품기획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람을 말한다. 유통업에 있어서는 상품 구성 계획을 담당하는 스페셜리스트를 일컫기도 한다. 상품 기획에서 판매까지의 전 과정을 담당한다.
2. MD의 특성
홈쇼핑을 예로 들면, 해당 채널에서 해당 시간대에 어떤 제품을 판매했을 때 매출이 잘 나올지를 고민하고, 업체들과 미팅을 통해 경쟁력 있는 업체를 소싱하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 추가로 판매 전략까지 수립해야 한다. 즉 만능 포지션이다.
3. MD 관련 단어
미디어 MD
카테고리 매니저라고 해서 CM이라고도 한다. 소셜커머스나 오픈마켓에서 여행, 식품, 패션 등 카테고리에 맟춰 미디어를 통한 판매 전략을 세운다.
4. MD 관련주의 전망
라이브커머스 및 콘텐츠 다변화를 시도하며 실적 성장을 이어 가는 회사에 주목해야 한다.
관련 종목으로는 롯데쇼핑, 현대홈쇼핑, 하림지주 등이 있다.
롯데쇼핑(023530)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총 44개의 종속회사가 있다. 사업부문은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세분화되어 있다. 백화점, 할인점, 영화관, 아울렛 등을 운영하는 롯데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유통업체이다.
현대홈쇼핑(057050)
2019년 2월 현대백화점 그룹에 계열 편입되었다. TV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사업을 주로 영위한다. 정수기 렌탈 업체 현대렌탈케어, 플라스틱, 창호 제조업체 현대엘앤씨 등 9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두고 있다. 판매채널 확대 및 계열사인 현대 리바트와 시너지를 통한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림지주(003380)
1950년에 설립. 2017년 코스닥 시장 상장. 국내 법인 53개, 해외 법인 39개를 보유 중으로 하림, 선진, 팜스코, NS쇼핑, 팬오션 등이 있다. 별도의 사업을 영위하지 않는 순수 지주회사의 성격을 띠고 있다. 주요 수입원은 자회사 등으로부터 얻는 배당수익, 상표권, 사용수익, 소유 건물의 임대를 통한 임대수익 등이 있다. 특히 닭고기 가공 부문과 브랜드 돈육 부문, 사료 제조 판매, 건화물 물동량 부문에서 국내 1위를 점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의 계열화 시스템을 바탕으로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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