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막상식

세레나데(serenade) 뜻, 유래

by 런조이 2023. 12. 14.

 

 

세레나데(serenade)는 밤에 사랑하는 연인의 창가에서 부르는 노래를 의미한다. 주로 음악적인 표현을 말하지만, 일반적인 대화에서는 애정을 표현하는 행위를 일컫기도 한다. 

이러한 세레나데(serenade)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세레나데(serenade) 뜻, 유래
세레나데(serenade) 뜻, 유래

 

 

세레나데(serenade) 뜻

 

세레나데(serenade)는 음악 용어로, 주로 연인에게 선물하는 노래를 의미한다. 이는 밤에 야외에서 직접 불러주거나 악기를 연주하여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애창곡이나 직접적인 연주를 말한다.

 

세레나데는 로맨틱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상대방에게 애정과 사랑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주로 야외에서 이루어지며, 가수가 상대방의 창문 아래에 서서 노래를 부르거나 악기를 연주하는 모습이 우리가 아는 세레나데의 전통적인 모습이다. 

세레나데는 주로 음악적인 표현으로서 사용되지만, 일반적인 대화에서는 애정을 표현하는 행위를 일컫기도 한다. 우리에게 익숙한 세레나데로는 모짜르트의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 무지크', 슈베르트의 '세레나데', 베토벤의 '세레나데' 등이 있다.

 

세레나데의 특징

1. 밤에 부르는 노래

밤에 사랑하는 연인의 창가에서 부르는 노래이다.

 

2. 사랑을 주제로 한 노래

사랑을 주제로 한 노래로, 보통 연인에게 사랑을 고백하거나 연인과의 추억을 노래하는 경우에 부른다.

 

3. 악기 연주와 함께 부르는 노래

주로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등의 악기가 사용된다.

 

국어사전은 '세레나데(serenade)'를 '저녁 음악이라는 뜻으로, 밤에 연인의 집 창가에서 부르거나 연주하던 사랑의 노래. 18세기말에 이르러 짧은 길이로 된 기악 모음곡 형태로 발달하였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반응형

세레나데(serenade) 유래

세레나데(serenade)라는 말은 '맑게 갠', '고요한'이라는 뜻의 이탈리아어 세레노(sereno)에서 유래했다. 이는 세레나데의 전통적인 형태가 야외에서 밤하늘의 맑은 공기 속에서 이루어진과 관련이 있다. 

 

세레나데는 과거에는 주로 유럽에서 흔히 보이는 문화였으며, 로맨틱한 분위기와 사랑의 표현을 위해 사용되었다.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몇몇 국가에서는 남자가 연인의 창문 아래로 가서 야외에서 노래를 부르는 장면이 세레나데의 전형적인 모습으로 여겨졌다.

 

세레나데는 처음에는  '달 밝은 밤에 연인의 집 창가에서 부르는 사랑의 노래'를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차츰 '다악장의 기악앙상블' 또는 '오페라풍의 가곡'을 일컫는 말이 되었다. 우리말로는 '소야곡(小夜曲)'이라고 번역할 수 있다.

 

오늘날에는 기분전환을 위한 가벼운 연주곡으로 발전하였으며, 모짜르트의 '작은 소야곡', 차이코프스키의 '현을 위한 세레나데'가 유명하다.  이상으로 세레나데(serenade) 뜻과 유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토막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르박(jitterbug) 뜻, 유래  (0) 2023.12.15
터부(taboo) 뜻, 유래  (0) 2023.12.14
챔피언(champion) 뜻, 유래  (0) 2023.12.13
징크스(jinx) 뜻, 유래  (0) 2023.12.13
허니문(honeymoon) 뜻, 유래  (0) 2023.12.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