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즈 관련주 - 소비재 분야, 나도 팬이야!
1. 굿즈의 정의
굿즈는 연예인이나 스포츠 팬을 대상으로 디자인한 상품을 말한다. 온라인 콘서트나 여러 SNS 등으로 팬과 스타 간의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다. 굿즈는 이러한 소통의 장에 활용되는 도구이다.
2. 굿즈의 특성
굿즈는 셔츠나 가방, 머그컵, 인형, 식품, 가전제품 등 갖가지 상품의 형태로 기획 및 판매되며 머천다이즈(merchandise)라고도 불린다. 특히나 팬덤 문화를 기반으로 한 굿즈는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하였다.
COVID-19로 인하여 콘서트들이 취소되고 있고 해외여행이 힘들어지면서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수요가 굿즈를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다. 요즘에는 엔터네인먼트를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굿즈를 출시하고 있다.
3. 굿즈 관련 단어
K-Pop
해외에서 인기 있는 한국의 대중음악을 일컫는다.
K-Beauty
해외에서 인기 있는 한국의 뷰티 문화. 화장품, 시술 등이 있다.
머천다이즈(merchandise)
물품 또는 상품을 일컫는 말로 해외에서는 굿즈 대신 머천다이즈라고 부른다. 줄여서 MD라고 하기도 한다.
4. 굿즈 관련주의 전망
글로벌 스타들의 소식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더불어 호재인 줄만 알았던 중국과의 협업 문제가 어떻게 변할지도 지켜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관련 종목으로는 에스엠, 와이지엔터테인먼트, JYP Ent., 하이브, 키이스트, 팬엔테테인먼트 등이 있다.
에스엠(041510)
글롭ㄹ 한류 및 K-POP을 선도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업체이다. 미국, 일본, 중국 등 해외법인 설립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와이지엔터테인먼트(122870)
국내 및 일본과 중국 등 전 세계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연예 매니지먼트, 영화 드라마, 음반기획/제작 발매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이다. 전속 아티스트 매니지먼트를 이용한 용역사업 및 로열티 사업은 아티스트의 영향력 및 스타성에 기반해 수익을 창출한다. 매출 구성은 상품, 기타제품 42.12%, 음악서비스매출 17%, 광고 모델 13.84%, 기타수수료 10.09%, 방송제작매출 6.37%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JYP Ent.(035900)
소속 연예인 가수 및 배우의 엔터테인먼트 활동과 음반, 음원의 제작 및 판매, MD 등 부가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급변하는 음악 산업 트렌드에 유기적 대응과 아티스트의 효율적 운영 관리를 위해 기존 기능 중심의 수직적 조직 구조를 아티스트 단위의 수평적 조직 구조로 개편하면서 최적화된 레이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하이브(352820)
방탄소년단(BTS)을 보유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업체이다. 아티스트의 발굴, 육성 및 음악 제작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레이블 영역, 솔루션 영역, 플랫폼 영역으로 나누어 음악 콘텐츠를 제작 및 서비스 하고 있다. 매출을 앨범, 공연, 광고출연료 및 매니지먼트, MD 및 라이선싱, 콘텐츠, 팬클럽 등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다.
키이스트(054780)
IP를 활용한 영상 콘텐츠의 유통과 배우, 아티스트매니지먼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영상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있으며 다수의 글로벌 스타의 산실이 되어 온 매니지먼트를 영위하는 스튜디오 지향의 종합엔터테인먼트 회사이다.
팬엔테테인먼트(068050)
드라마, 교양/예능 프로그램 등 방송 영상물 제작 및 드라마 OST 등의 음반 제작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시트콤, 영화, 예능 등 다양한 장르에서 중국 메이저 업체와의 파트너십를 기반으로 중국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계획을 진행할 계획이다. 매출 구성은 드라마 85.41%, 건물임대 7.36%, 음반 4.15% 등으로 드라마 매출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주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IP(지적재산권) 관련주 - 미디어 분야 (1) | 2022.03.02 |
---|---|
NFC 관련주 - 언택트 시대 (0) | 2022.03.01 |
SDN 관련주, 최적의 전달 경로 계산(5G 분야) (0) | 2022.02.27 |
해상풍력 관련주- 그린뉴딜 분야 (0) | 2022.02.27 |
블록체인(해킹 방지에 최적화된 미래기술) 관련주 (0) | 2022.02.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