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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경제 관련주, 일정 기간 구독(미디어 분야)

by 런조이 2022.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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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경제 관련주, 일정 기간 구독(미디어 분야)

1. 구독경제의 의미

구독경제란 신문이나 잡지를 구독하는 것처럼 일정 기간 구독료를 지불하고 상품 또는 서비스를 받는 경제활동이다.

지정된 날짜에 주기적으로 해당 상품을 배달해 주기 때문에 필요한 제품을 매번 사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우리나라에는 2010년대에 도입되었으며 화장품이 주를 이루었으나 어느새 생활용품, 홈쇼핑, 식음료, 명품 의류로 다양해졌다. 최근에는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정해진 것 중 원하는 차량을 고르고 입맛대로 바꿔 가면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생겨났다.

 

구독서비스의 대표기업으로는 넷플릭스가 있다. 구독서비스는 '넷플릭스 모델'이라고 통용되는 등 혁신적인 사업 모델로 자리 잡았다. 

 

경제학에서는 구독경제를 '효용이론'으로 설명한다. 소비자는 원하는 제품을 소유하지 않아도 되고, 저렴한 비용으로 주기적으로 제품을 공급받음으로써 소비자의 만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구독경제는 고객에게 최적화된 제품을 추전하고 제공하는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2. 구독경제 관련 단어

효용 이론

경제학에서 쓰이는 한 사람이 상품의 소비를 통해 만족을 얻는다는 개념. 이를 위해 소비의 우선 상황들을 설정하는 데 최선을 다한다고 말한다. 구독경제 확산 현상을 경제학자들은 효용 이론으로 설명한다.

 

3. 구독경제 관련주의 전망

모든 분야에 적용될 수도 있지만 현시점에서는 영상 콘텐츠 분야가 대세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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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구독경제 관련 종목

구독경제 관련 종목으로는 아프리카TV, 카카오, 나스미디어, CJ ENM 등이 있다.

 


아프리카TV(067160)

소셜미디어 플랫폼 'AfreecaTV'를 중심으로 국내 개인방송 시장에서 독보적 입지를 확보하였다. 모바일 시장 선도를 위해 AfreecaTV 모바일 서비스의 커뮤니티를 강화하여 국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카카오(035720)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 국내 1위 SNS 서비스인 카카오스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가입자 기반을 대상으로 모바일 게임, 모바일 광고, 모바일 커머스, 모바일 콘텐츠 등의 서비스를 연계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Beyond Korea를 핵심 키워드로 내세워 해외 웹툰 시장 등에서 활약 중이다. 모바일 시대 이후를 대비하는 Beyond Mobile 전략도 추진 중이다.


나스미디어(089600)

디스플레이 광고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 모바일, IPTV, 디지털 옥외광고 매체 판매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동영상 통합 솔루션인 'ReMix'를 출시하였다. KT와 함께 문자 기반의 CPS 광고 상품 케이딜(K-Deal)을 2021년 출시하였다.


CJ ENM(035760)

CJ오쇼핑과 CJ E&M과의 합병 법인이다. 방송채널 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채널CGV, XTM, O'live, Tooniverse 등의 채널 운영 및 방송 채널 사용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주요 종속회사로 스튜디오 드래곤이 콘텐츠 제작 등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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