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막상식

알리바이(alibi) 뜻, 유래

by 런조이 2024. 2. 8.
반응형

알리바이(alibi) 뜻, 유래

 

반응형

 

 

알리바이(alibi) 뜻, 유래
알리바이(alibi) 뜻, 유래

 

알리바이(alibi)는 범죄 현장에서 용의자가 범죄가 발생한 시간에 다른 장소에 있었다는 사실을 입증하여 무죄를 주장하는 방법이다. 이는 범죄 혐의를 의심받고 있는 사람이 범행과 무관한 장소에 있었다는 증거로 사용한다. 이러한 알리바이(alibi)의 뜻과 유래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알리바이(alibi) 뜻

알리바이(alibi)는 "다른 곳에 있었다"라는 뜻의 라틴어로, 범죄 당시 다른 곳에 있었다는 것을 증명하여 자신에게 불리한 증거를 반박하는 행위를 말한다.

 

알리바이는 범죄 혐의를 받고 있는 사람이 범죄를 저지르지 못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제출하는 증거로서 알리바이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범죄 당시 자신이 다른 곳에 있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 

 

이를 위해 범죄 당시 자신이 어디에 있었는지, 누구와 함께 있었는지,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등을 증명할 수 있는 증거를 제출해야 한다. 알리바이는 범죄 혐의를 받고 있는 사람의 무죄를 입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알리바이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왜냐면, 알리바이가 허위일 수도 있고, 범죄자가 알리바이를 조작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알리바이는 범죄 혐의를 받고 있는 사람의 무죄를 입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알리바이만으로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따라서 알리바이를 제출하는 것과 함께 다른 증거를 통해 자신의 무죄를 입증해야 한다.

 

알리바이를 입증하는 형태로는 목격자 증언, 영상 증거, 서류 증거(영수증, 카드 사용 내역 등), 전자 기기 기록(휴대폰 위치 정보, 통화 기록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다.  

 

국어사전에는 알리바이를 범죄가 일어난 때에 피고인 또는 피의자가 범죄 현장 이외의 장소에 있었다는 사실을 주장함으로써 무죄를 입증하는 방법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또한 대부분의 국어사전은 알리바이를 '현장부재증명(現場不在證明)'으로 적고 있으나 어원적으로 볼 때 '현장 부재'라는 표현은 어색하다.  

 

 

 

 

알리바이(alibi) 유래

알리바이(alibi)는 라틴어로 '다른'이라는 뜻이 알리우스(alius)와 '그곳에'라는 뜻이 이바이(ibi)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말이다. 따라서 알리바이의 직접적인 뜻은  '다른 장소에 있었다'가 된다. 

 

법률용어로써 알리바이는 용의자가 범죄 혐의 시점에 다른 곳에 있었음을 증명하는 증언 또는 증거를 말한다. 즉 범죄 혐의를 벗어나는 데 도움을 주는 정당한 이유나 변명을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단어가 처음 사용된 시기는 16세기 중반으로 추정되며, 영미 법제도에 널리 퍼지면서 현대 법률 용어의 일부가 되었다.

 

이것이 법률용어로 쓰이면서 '현장부재증명', 즉 '사건 당시 범죄 현장에 있지 않고 다른 장소에 있었음을 증명하는 일'을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거증책임자가 제출하는 일종의 반증(反證)으로, 표현할 때는 '알리바이가 성립된다', '알리바이가 입증되었다'등으로 표현한다. 

이상으로알리바이(alibi)의 뜻과 유래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아르바이트(arbeit) 의미, 유래

아르바이트(arbeit) 의미, 유래 아르바이트 (arbeit)는 독일어로 '일’을 의미하는 일반명사이다. 주로 단기 혹은 임시 고용되어 일하는 것을 의미하며, 대한민국과 일본에서는 고용 속칭으로 사용

learnjo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