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막상식

불도저(Bulldozer)의 유래, 불도저의 어원

by 런조이 2019. 3. 14.
불도저(Bulldozer)의 유래, 불도저의 어원

 

불도저(bulldozer)는 흙을 밀어내는 토목공사용 특수 자동차로서, 미개지의 정지작업이 주용도인 건설용 차량이다.

 

 

 

내연기관은 주로 디젤기관이며 캐터필러(무한궤도)를 돌려서 평탄하지 않은 곳을 앞부분의 쟁기로 지면을 깍아 요철을 평탄하게 한다.

 그외에도 나무를 무너뜨리거나 뿌리를 뽑거나 눈을 치우는 작업등에도 사용된다. 

 

 

 

불도저라는 이름이 유래하게 된데에는 여러가지 설이 있는데 그중 하나는 땅을 고르기 위해 쟁기를 끌던 소(bull)가 피곤하여 졸게(doze)되자 이를 붙여서 불도저가 되었다는 설이 있고,

또 하나는 원래 막무가내로 밀어붙인다는 뜻의 bull-dose라는 표현이 bull-doze로 바뀌었다는 설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불도저의 어원뒤에는 또한 무시무시한 폭력적인 사실도 숨어있다.

 

 

 

호주의 교도소에서 불(bull)은 죄수들간의 은어로 쓰이는 말인데 '채찍으로 때린다'는 뜻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것이 미국으로건너가서는 선거를 할 때 백인들이 흑인들을 채찍으로 협박하여 투표하게 하였다고 한다. 이것을 불도즈(bulldoze)라 불렀다고 한다. 그러다 소나 가축을 대신하여 거대한 힘으로 흙이나 돌을 밀어붙이는 기계가 발명되자 그것을 불도저(bulldozer)라 부르게 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