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보험종류, 12대 중과실 교통사고

by 런조이 2023. 8. 17.

보험종류, 12대 중과실 교통사고

 

 

 

 

보험은 예측불가한 미래의 위험에 대비하여 일정액의 보험료를 미리 내고 나중에 보험금을 지급받는 계약을 말한다. 이러한 보험은 필요한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누어진다.

 

보험종류, 12대 중과실 교통사고
보험종류, 12대 중과실 교통사고

 

 

📰

1. 종신보험(permanent insurance) 

말 그대로 몸(신)이 끝나면(종) 보험금이 나오는 보험이다. 피보험자가 사망하면 보험금을 100% 지급하는 상품이다.  자살이나 그 밖의 특별한 사유가 없을 경우에는 사망 시기나 원인 등을 따지지 않고 무조건 보험금을 지급한다. 또한 종신보험은 매년 책임준비금이 적립되어 쌓이고 해약환급금 해당금도 해마다 증가하기에 저축기능도 함께 지니고 있다. 그래서 노후 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보장하거나 유족들의 생활보장 목적으로도 유용하다. 주로 가족을 책임지는 가장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준비하는 보험이기도 하다.

 

2. 정기보험(term insurance)

처음 계약을 할 때 기간을 정하여 그 기간 동안에는 사망이나 질병, 사고를 보장해 주는 보험이다. 종신보험은 사망 시 무조건 보험금을 지급하는 데 비해, 정기보험은 정해진 기간 동안만 보장해 주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저렴하다. 정기보험은 사망하지 않고 보험기간이 만료되었을 때는 환급형일 경우에는 보험기간 만료 시 환급급을 받지만 소멸형의 경우에는 보험금의 지급 없이 계약이 끝난다. 

 

3. 질병보험(CI보험)

암, 심근경색 등 치명적인(Critical) 질병(Illness)등에 걸렸을 경우 치료비, 입원비, 수술비 등을 지불하는 보험이다.  고객의 치료비와 간병비가 들어가는 질병을 보장한다.  기본 보험에 더해 추가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4. 상해보험(accident insurance)

신체에 부상이나 해를 입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한 보험이다. 각종 사고로 인한 사망, 수술, 입원, 골절 등을 보장하며, 주로 교통사고와 각종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생명보험회사에서는 미리 약속해 둔 금액 전액을 지급하고, 손해보험회사에서는 실제 치료하는 데 들어간 비용만을 지급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상해보험은 인보험의 일종으로서 상해보험에서는 피보험자의 보험사고를 본질로 하는 손해보험과 원칙적으로 다른 성질을 가지나, 상해보험 중에도 손해보험의 성격을 가지는 것도 있다. 

 

5. 연금보험(annuity insurance)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저축성보험이다. 미리 약정된 금액을 일정기간 동안 납입하여 일정 금액을 받을 수 있거나, 사망 시까지 받거나 일정 기간까지만 받을 수 있도록 정할 수 있다.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등 기본적인 노후 제도 외에 노후를 풍족하게 하거나 미래의 불확실한 상황을 제거하고자 할 때 주로 가입한다. 연금보험은 불입금을 납입하는 시점에서는 세제혜택이 없으나 연금 수령시점에서는 비과세혜택이 있고, 10년 이상 가입상태 유지 시에는 중도인출이나 해약 시에도 아자소득세가 면제된다. 

 

6. 변액보험(variable insurance)

변액은 액수가 변한다는 말이다. 보험금과 적립금액(해지환급금)이 변동하는 특성이 있는데, 보험료의 일부인 저축보험료를 펀드에 투자하는 보험상품이다. 기존의 보험상품들이 물가 상승을 따라잡지 못해 가입시점보다 낮아진 화폐가치로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에 대한 보완책으로 고안된 상품이다. 변액연금보험과 변액유니버셜보험이 있다.

 

7. 변액연금보험(variable annuity insurance)

변액연금보험은 연금을 제공하는 보험 상품 중의 하나로 편드의 투자 기능을 활용한 연금보험이다. 보험 기간동안 납입한 보험료를 펀드에 투자하고 미래에 연금 수령 기간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연금으로 지급한다. 이 연금은 보험자의 나이, 납입기간, 보험료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다양하게 변동될 수 있어 변액이라는 이름이 붙는다. 

 

8. 변액유니버셜보험(variable universal life insurance)

종신보험의 보장 기능과 중도 인출 기능에 펀드의 투자 기능 즉, 보험 상품과 투자를 결합한 상품이다.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보험으로 얻은 수익에 대해 비과세 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 보험의 특징은 수익률이 없어도 약속한 사망보험금은 안정적으로 지급된다.

 

9. 자동차보험(motor-vehicle insurance)

자동차를 사게 되면 의무적으로 들어야 하는 보험이다. 자동차보험 없이 운전하다 적발되면 벌금(과태료)이 부과된다. 

 

 

 

10. 운전자보험(driver's insurance)

 자동차를 몰면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사망 및 상해를 입으면 이에 대한 비용을 지급하는 상품이다. 특히 교통사고에서 내가 '가해자'가 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을 보장해 준다. 그러나 운전자보험만 믿으면 안 된다. 12대 중과실의 경우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 해도 무조건 형사 처벌 대상이기 때문이다. 

 

※ 12대 중과실 교통사고           

① 신호위반  

② 중앙선 침범

③ 속도 위반

④ 끼어들기 및 앞지르기 방법 위반

⑤ 철길 건널목 통과 방법 위반

⑥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

⑦ 면허 위반(무면허 운전)

⑧ 음주 운전

⑨ 보도 침범 및 보도 횡단 방법 위반

⑩ 승객의 추락 방지 의무 위반

⑪ 어린이 보호 의무 위반

⑫ 화물 고정 조치 위반

 

 

11. 실비보험(actual expense insurance)

실비는 실제로 드는 비용을 말한다. 실비보험은 의료 및 치료 비용 중에서 실제 발생한 손해를 일정 부분 보장받는 상품이다. 실비보험은 의료 서비스, 처방전 약물, 검사, 수술비, 병원비, 약값 등의 지출을 일정액(80% 정도) 보장받을 수 있다. 그리고 실비보험은 가입자의 나이, 건강 상태, 보장 범위 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