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막상식

네온(Neon)의 의미, 유래, 어원

by 런조이 2023. 1. 2.
반응형

네온(Neon)

네온(Neon)이라고 하면 흔히 밤거리를 수놓는 네온사인이라는 말에 익숙하다.  

네온사인은 1910년 프랑스의 화학자 조르주 클로드가 최초로 발명한 것으로,  네온을 봉입한 유리관의 양극을 잇고, 방전하면 빛이 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이러한 네온는 '새롭다'라는 뜻의 그리스어 네오스(neos)에서 나온 말이다.  그리고 네온의 영어식 발음은 니온이다. 

 

반응형

 

무색 무취의 기체인 네온은 대기 중 그리고 우주에서 5번째로 많은 원소이며 매우 안정된 원소로 알려져 있다.  

1898년 영국의 화학자 윌리엄 램지(William Ramsay)와 모리스 트래버스(Morris Travers)에 의해 발견되었는데,

 

이 원소를 분류할 때 방전관에서 나오는 아름다운 주홍빛을 본 램지의 13세 된 아들이 그 새로움에 반해 라틴어로 '새롭다(novos)'를 의미하는 이름인 노븀(novum)이라고 불렀지만, 램지는 그리스어로 '새롭다(neos)'로 부터 유래한 '네온'을 선호하여 '네온'이라 부를 것을 제안해 그렇게 부르기 시작했다고 한다.

 

 

네온은 대기 중에 소량으로 존재하는 비활성 기체로 방전될 때 적색부분에 강한 휘선스펙트럼을 보일뿐만 아니라, 그다지 저압이 아니더라도 가이슬러관에서 방전하므로 주로 조명 용도로 사용된다.  

 

참고로 네온은 새빨간 빛을 내기 때문에 빨간색 이외에는 순수한 네온이 아니다. 자세히 보면 헬륨은 노랑, 아르곤은 빨강~파랑, 수은은 청록색, 질소는 노란색을 띈다. 그리고 다른 불활성 가스의 발광색은 헬륨 연분홍, 네온 빨간색, 아르곤 보라색, 크립톤은 탁한 백색, 제논은 청백색을 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