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한정판 - 희소성 심리 자극 히트 상품

by 런조이 2017. 6. 27.
한정판 - 희소성 심리 자극 히트 상품

 

한정판(限定版)은 일정한 수량만큼만 찍어 내는 책이나 음반등을 이르는 말이다.

한정판을 이야기하기에 앞서 희소성에 대하여 살펴보면 희소는 매우 드물고 적다는 뜻으로  "인간의 물질적 욕구에 비해 그 충족 수단이 질적· 양적으로 제한되어 있거나 부족한 경우를 가리키는 말"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모든 사람이 갖고 싶어하지만 실제로 가질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라면 가치는 그만큼 올라가게 마련이다.

 

 최근에는 사람들이 갖고 있는 희소성 심리를 자극하여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한정판(limited edition)' 제품이다. 그야말로 '이번 기회가 아니면 더 이상 구입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전달해 소비자들의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주로 자동차 등 고가 브랜드에 활용되어 온 전략이지만 점차 옷 등 비교적 싼 제품인 과자, 음료, 주류등에도 이용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제품들이 히트를 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모제과에서 여름 시장을 겨냥해 출시한 감자칩

 

 

 일본 주류회사의 맥주 한정판과 음료 한정판

(지역농가에 도움이 되게 지역특산물을 활용했다)

 

하지만, 한정판에 숨겨진 함정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특별한 기능없이  '한정판'이라른 이름만 붙여 팔거나 정확한 한정수량을 밝히지 않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한정판이라는 희소성의 상술에 속지말고 제품의 품질과 소장가치가 있는지 등을 충분히 파악하여 합리적인 소비를 하여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