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막상식

보너스(bonus)의 의미, 유래, 어원

by 런조이 2023. 4. 26.

보너스(bonus)의 의미, 유래, 어원

 

보너스(bonus)의 의미

보너스는 보상이나 장려를 하기 위해 주어지는 돈이나 금전 이외의 혜택을 말한다. 우리말로는 상여금으로 표현한다. 

사전적 의미로는 정기적인 급여 이외에 업적이나 공헌도에 따라 상으로 더 받는 돈으로 되어있다. 

 

 

 

보너스의 유래

라틴어 접두사 본(bon)은 영어로 'good' 또는 'well'의 의미를 지닌다. 

영어로 '특별 수당'을 가리키는 말 보너스(bonus)나 스페인어로 '호경기', '횡제', '금맥'을 뜻하는 보난자(bonanza)도 라틴어 본(bon)에서 유래하였다.

 

 

 

 

그리고 보너스(bonus)에서 파생된 다른 영어 단어로는 bonny(아름답다. 훌륭하다), boon(혜택, 은혜), bounty(혜택, 박애), bountiful(풍부한) 등이 있다.

 

영어 이외에도 좋다(good)는 뜻의 단어는 프랑스어 bon, 이탈리아어 buono, 스페인어 bueno, 포르투칼어 bom, 루마니아어 bun 등이 모두 bonus가 변해서 만들어진 단어이다. 

 

 

 

 

보너스의 어원

보너스의 어원인 라틴어 '보누스'는 좋다, 선하다는 뜻이다. 

중세시대에 보너스는 주로 즐거움이나 행복으로서의 선을 의미하는 철학용어로 사용되었는데, 그것은 신을 믿거나 묵상하는 것에 대한 반대급부로 주어지는 일종의 배당금처럼 할당된 기쁨이나 행복을 의미했다. 

 

또한 보너스는 카드놀이의 하나인 '브리치'에서 이긴 사람이 자신의 득점 외에 추가로 얻은 점수를 '보너스'라고 불렀다고 한다. 

 

그러다 근대의 산업화와 더불어 '할증임금제로서 일정 이상의 능률을 올린 자에게 주어지는 수당'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에는 '월급 이외에 업적이나 기여도에 따라 추가로 받는 성과급'을 말하며, 우리말로는 상여금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