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음극재 관련주, 2차전지 핵심소재(미래차 분야)

by 런조이 2022. 5. 30.
반응형

음극재 관련주, 2차전지 핵심소재(미래차 분야)

1. 음극재의 의미

음극재(anode materials)는 충전 시 리튬이온을 저장하고 방전 시 이를 방출하면서 전기를 발생시킨다.

2차전지 4대 핵심소재로 배터리의 용량과 수명을 좌우한다. 음극활물질이라고도 불린다.

 

 

4대 핵심소재는 방전 시 리튬이온을 저장하는 양극재, 충전할 때 리튬이온을 받아들이는 음극재, 양극재와 음극재 사이에서 리튬이온이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전해질, 그리고 양극과 음극이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분리해 주는 분리막으로 되어있다. 

 

음극재의 종류로는 천연흑연 음극재, 인조흑연 음극재 그리고 최근 주목받는 실리콘 음극재가 있다.

그리고 음극재의 재료로는 흑연 등의 탄소 물질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2. 음극재 연관 단어

천연흑연 음극재

자연에서 흑연 상태로 존재하는 광물을 통해 얻은 것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용량이 크다는 특징이 있다.

 

인조흑연 음극재

석유코크스, 피치코크스를 원료로 하여 전기로에서 2500℃ 이상으로 가열해 만든 인공적인 흑연으로, 천연흑연 음극재보다 수명과 출력이 우수하다는 장점 때문에 EV 사용 비중이 늘고 있다.

 

실리콘 음극재

기존에 사용하던 흑연에 실리콘 소재를 섞은 것으로 흑연 음극재보다 에너지 밀도가 10배 이상 높고 가격도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다.

 

3. 음극재 관련주의 전망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인조흑연 음극재는 2019년 53%에서 2025년 60%로 소폭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실리콘 음극재 개발 여부가 중요한 포인트라고 볼 수 있다.

반응형

 

4. 음극재 관련 종목

관련 종목으로는 포스코케미칼, 이녹스, 한솔케미칼, 대주전자재료, 애경유화 등이 있다.

 


포스코케미칼(003670)

NCM양극재, 음극재를 모두 생산하는 국내 유일 업체이다. SK이노베이션, LG화학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다.

주요 사업은 2차전지 소재, 첨단화학 소재, 산업기초 소재로 2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한다. 2차전지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2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프워크를 연계해 사업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다.


이녹스(088390)

자회사인 티알에스가 2차전지 시장에 진입 중이다. 티알에스의 Si 파우더가 음극재 성능 개선에 활용될 수 있다는 소식이 있다. 그 외에도 IT 첨단소재를 생산하는 이녹스첨단소재를 관계회사로 두고 있다.


한솔케미칼(014680)

2차전지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2022년부터 삼성SDI와 함께 실리콘 음극활물질 본격 양산 계획 중이다.

주요 사업내용은 라텍스, 과산화수소, PAM, 차아황산소다, 전자재료, Precursor, 기타 화공약품 등의 판매이다.


대주전자재료(078600)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제,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2차전지 음극재료 등을 생산하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이다. LED용 형광체는 LG화학 형광체 사업부를 인수하여 세계 2위의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다.


애경유화(161000)

PVC 등 범용플라스틱 제품에 다양하게 첨가되는 첨가제를 개발 및 판매하고 있다. 고기능성 플라스틱의 원료로 사용되는 다양한 원료 물질 제조기술 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1000톤 규모의 리튬 2차전지용 음극재 생산공장을 착공하였다.

 

반응형

댓글